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매일감사 매일기도

감사일기는 "이미지" 형태로 저장됩니다. 본문

공지사항

감사일기는 "이미지" 형태로 저장됩니다.

코코앱 2018. 9. 6. 14:25

안녕하세요, 매일감사 매일기도의 개발자 입니다.


오늘은 특별히 "감사일기" 시스템에 대해서 몇가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감사일기를 작성하고 저장하시면,

통째로 "이미지 파일" 로 만들어져서, 이미지파일 하나로 저장되어집니다.


이렇게 만든 이유가 여러가지 있는데요,


처음에 "감사일기" 기능을 개발할 때, 두가지 선택지가 있었고, 굉장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1. 배경화면과, 글 내용을 따로 저장한다.

2. 통으로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서 저장한다.


처음에는, 1번째 방법으로 개발을 했었습니다.

1번방법의 장점으로는, 서버비용을 훨씬더 많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경화면 샘플이미지는, 앱이 설치되면서, 이미 내부에 있기 때문에,  샘플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글" 데이터만 전송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에 서버 트래픽 용량이 단순 산술적으로, 수백배까지 절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사용자가 뒷배경 이미지를 직접 업로드한다면, 차이가 나지 않겠지만, 실재로는, 기본 이미지를 그냥 쓰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그래서 그냥 자비로 서버를 운영하는 저로써는 당연히 1번 방법으로 개발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시도를 해본 결과 결국 2번 - '통째로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서 저장 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다시 개발을 하게 되었습니다. ㅠㅠ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수많은 사람들이 수많은 종류의 기기로, 또 제각각의 환경설정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기 때문에, 감사일기 작성자의 의도대로 화면에 보여지도록 보장을 할 수 가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특정 물건을 사진을 찍어서 올리고 뒷배경으로 설정한 후에, 그 배경이 잘 보이도록 글씨크기를 조정하고, 위치를 조정해서 저장을 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사용자마다 다른 핸드폰으로 보기 때문에 글쓴이의 의도와는 다르게, 엉뚱한곳에서 줄바꿈이 된다던지, 배경을 덮어버린다던지, 화면을 넘어가버린다던지... 등등 이런 경우의 수를 모두 미리 방지할 방법이 존재 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나름 보완해 보겠다고, 화면비율 대비 폰트 크기. 화면대비 글 시작 위치 등을 일일히 비율별로 계산해서 대입해 보았지만, 결국 모든 화면이 똑같이, 작성자의 의도대로 잘 보일수는 없다라는게 제 결론이였습니다. 조금씩 보완은 되었지만, 절대적인 방책은 되질 못했습니다.


그래서 결국..


트래픽 요금이 많이 나가더라도, 작성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통째로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으로 개발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에 따른 부작용도 또한 있었습니다.

아이폰에서는 맞춤법 검사 때문에 생기는 빨간 밑줄까지 이미지로 그대로 저장이 된다던지... (1.1.5 업데이트 버저에서 해결하였습니다.) 글을 쓸 때에는 스크롤이 되었는데, 저장하고 나니 스크롤 되었던 부분은 짤린다던지... 한번 작성한 글은 절대로 수정할 수 없다던지... 뭐, 등등의 부작용이 있기도 합니다.


게다가 제 개인적으로는 서버비용이 더 많이 나간다는 아주 큰 단점이 ㅠㅠ


세상에 모든 것이 그렇듯, 두가지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완벽하지 않은 선택을 해야했고,

저는 제가 부담을 좀 더 한다고 하더라도, 그래도 어떤 핸드폰에서도 작성자의 의도가 올바로 반영되는 것이, 사용자 경험상 좋겠다는 결론을 내렸고, 그래서 지금과 같이 통째로 이미지로 저장하는 방법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점 염두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불편한 부분, 아쉬운 부분들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피드백 부탁드릴게요. 

부족한 능력이나마, 할수 있는 최대한 개선해 보겠습니다.


-----------------------------------


아직 아이폰만 만들고, 안드로이드는 개발중에 있어서,

홍보하지도 않고, 아무에게도 알리지도 않는데,

어떻게들 아시고, 감사일기 많이들 사용하시는것 같아요.


개발자로서 너무 기쁘고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 매일 감사함으로,

이땅에서 천국을 누리는 삶을 살자구요


감사합니다.


2018.01.30